기존의 ipTIME 제품들과 비슷한 포장 디자인으로 단순하면서 제품 이름이나 사진등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너무 화려하거나 복잡한 것보다 이런게 보기 편하더군요.
최근 가장빠른 무선랜표준인 11n을 지원하며 3개의 안테나 사용으로 무선거리도 한층 넓어졌습니다.
뒷면으로는 제품의 자세한 사양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그림은 같은 제조사의 11n 지원 무선랜카드 제품들 소개입니다. 다른 제조사도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시죠~
참고적으로 적혀 있는 속도관련 내용인데 이론상 300Mbps 이지 실제 그 속도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사양으로보아 왠만한 기능들은 모두 있는 것 같습니다. 유선랜이 기가랜을 지원해주지 않는게 아쉽네요. 공유된 컴퓨터끼리 전송시 좋을텐데 말이죠.
기능이 많네요. 콘솔 게임기 사용도 문제없는 것 같고 WOL 사용으로 원격제어하기에도 편리해보입니다.
내부 포장은 재활용 종이로 제품을 보호해주고 있는데 스티로폼이나 스폰지보다는 친환경적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매뉴얼은 총 3장으로 종이에는 간단한 설치방법이 적혀 있으며 시디에 PDF파일로 자세한 설정설명이 있습니다.
초보자가 당장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도록 쉽게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그존의 공유기 디자인들이 약간 투박한 모양이 이었다면 N704 는 색상이나 외형이 세련되었다고 보여집니다. 검은색전면에 가장자리는 흰색이라 칙칙하지 않고 세련미가 풍깁니다. 다만 윗면이 광택재질의 검은색이라 장시간 사용시 흠집등이 보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겠군요.
표시 LED 부분으로 각 포트는 숫자가 아닌 점으로 표시해주었고 바탕이 검은색이라 LED가 잘보이네요.
안테나는 총3개로 속도나 장애물등에서의 무선랜 송수신이 좋습니다. 아래 한 개는 보호덮개입니다.
옆쪽으로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컴퓨터라 할 수 있으니 열이 약간 있는 편입니다.
4개의 LAN포트가 있으며 특이하게 전원스위치가 있어 장시간 사용을 안할 경우 어뎁터분리가 필요없이 On/Off 할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4개의 고무 받침대로 미끄럼을 방지해고 마찬가지로 통풍구가 부채꼴로 있습니다.
그밖에 내용물로는 안테나, 세로형 스탠드, 전원 어뎁터, 랜케이블이 있습니다.
스탠드 바닥이나 안쪽에는 고무가 있어 미끄러지지 않고 흠집없이 잘 잡아줍니다.
안테나 역시 같은 흰색이고 사진처럼 90도로 꺽을 수가 있어 스탠드 사용시 세워서 사용할수있습니다.
전원은 9v를 사용하니다. 요즘은 5v가 많던데 전기소모가 많아서 그런가?
보통 사용할 때는 이런 모습이 되고..
세워서 사용하면 이렇게 됩니다.
시디에 포함되어 있는 설치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은 공유기가 알아서 다 해주고 내장된 마법사도 있긴하지만 그래도 좀더 쉽게 사용하라고 만든 것 같습니다.
연결선들이 제대로 연결된건지 확인중입니다.
네트워크 주소 확인후 공유기와 Ping 테스트와 몇몇 사이트까지 제대로 접속 되는지 확인도 해주고 완료가 됩니다. 완전 초보가 아니라면 설명서만으로도 연결은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처음 공유기 주소로 접속후 나오는 화면으로 설정마법사나 무선 바법사의 최소한의 설정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모든 환경설정은 관리도구 메뉴를 이용하게 됩니다.
관리도구의 초기화면입니다. 보기쉽게 구성되어 있고 왼쪽으로 항목별 메뉴와 오른쪽에 설정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또한 도움말 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매뉴얼을 안보고도 모르는점을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다른 공유기보다 아주 많아서 전문가가 쓰기에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무선 브리지 기능으로 랜과 랜을 무선으로 연결해준 기능도 있습니다. 가까운 건물등에서 인터넷 공유하기에 쓸만한 기능이죠.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자동과 수동이 있는데 수동은 파일을 다운받아 공유기에 넣는 방식이고 자동은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방식입니다. 전 자동으로 해봤는데 편리하네요.
인터넷은 메가패스 광랜 사용중입니다.
노트북이 없어서 공유기를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측정했습니다. 힘드네요 ㅜ.ㅜ. 컴퓨터는 D 위치에 있고 ABC 위치에서의 속도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무선랜카드는 같은 제조사의 N200U입니다. 외형도 비슷하니 아무래도 궁합도 잘 맞겠죠.
유선과 무선으로 연결된 두 대의 컴퓨터간의 속도를 iperf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측정해보았습니다. B 지점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벽등의 장애물이 많을수록 속도저하는 어쩔 수 없긴하지만 그래도 이전 11b/g 보다는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고 끊킴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발열은 약간 미지근한 수준으로 여름철에도 걱정할정도는 아니네요. 깔끔한 디자인에 성능이나 내부 펌웨어나 역시 공유기는 국산이 최고라는 생각이 드는 제품이었습니다.